족저근막염 원인 치료 방법 운동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이라는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뼈와 다섯 발가락의 뼈를 이어주며,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바닥이 받는 충격을 흡수 및 완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면 발뒤꿈치에 통증이 심해지며, 발의 안쪽까지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아침에 첫발을 내딛을 때 통증이 심하며, 족저근막염을 계속 방치하면 무릎, 허리, 고관절, 심하게는 목에도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남자보다 여자의 발병률이 2배 정도 더 높습니다. 엑스레이 촬영 또는 초음파를 해보면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 평발 등 유전적인 요소
- 과체중, 비만 등
- 하이힐, 구두, 작은 신발, 굽이 없거나 낮은 플랫 슈즈 등을 신은 경우
- 긴 시간 동안 서있거나 달리는 것(마라톤 및 달리기), 딱딱한 바닥 위에서 활동하는 것
-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 발뒤꿈치의 지방패드가 감소된 경우
족저근막염의 치료 및 예방 방법
깔창, 충분히 푹신푹신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고, 구두보다는 운동화를 신어야 합니다. 외출 시에는 크록스나 슬리퍼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내에서는 맨발보다는 푹신푹신한 슬리퍼를 신고 생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뒤꿈치 컵 혹은 뒤꿈치 패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발바닥 운동과 스트레칭 마사지볼(혹은 테니스볼)을 사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종아리와 허벅지를 스트레칭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킬레스건을 늘려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곡혈(발바닥에서 움푹 파인 곳)과 승산혈(종아리에 힘 줬을 때 근육이 갈라져서 파인 곳)을 지압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방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침, 한약, 약침, 부항이나 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뭉친 근육을 풀어주며 염증을 제거해줍니다.
족저근막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등산과 조깅, 달리기, 무리한 걷기보다는 발바닥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영이나 요가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치료, 마사지, 약물 치료(NASID,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등), 발목보호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시술 혹은 수술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체외충격파는 시술시에는 조금 고통스럽지만 시술 후에는 증상이 많이 완화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실비 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이 계속 지속된다면?
족저근막염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경포착 증후군, 지방패드 증후군, 고관절염, 피부근막변형 등의 원인일 수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